스마트안경·AI핀…'넥스트 폰'이 뜬다

입력 2023-11-10 17:51   수정 2023-11-20 16:47


스마트폰을 대체할 새로운 폼팩터(제품의 물리적 외형)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테크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안경에 다양한 기능을 집약한 스마트 글라스에 이어 옷에 붙여놓고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기까지 등장했다. 애플과 메타플랫폼스 등은 스마트폰과 혼합현실(MR) 기기의 융합을 시도 중이다.
○‘옷에 붙이고 손바닥으로 문자 확인’

9일(현지시간) 미국의 AI 스타트업 휴매인은 홈페이지를 통해 옷깃에 붙여 사용하는 ‘AI 핀’을 공개했다. AI 핀은 명함 정도 크기의 정사각형 기기로 옷에 자석으로 고정한다. 음성과 손가락 탭 방식으로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낼 수 있다. 별도의 스크린은 없으며 손바닥이 디스플레이 역할을 한다. 손바닥을 갖다 대면 AI 핀에서 나오는 레이저를 통해 화면을 볼 수 있다. 손을 기기 가까이 대면 누구에게 전화가 왔는지 알 수 있고, 문자도 확인 가능하다.

기기를 더블 탭 하면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수 있다. 스페인어와 영어 간 대화를 실시간 번역해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챗GPT와 마이크로소프트의 AI를 적용해 이메일 요약도 해준다. 멀티모달 기능이 있어 음식을 인식하면 칼로리를 알려준다. 휴매인은 기기 가격을 699달러(약 91만원)로 책정했다. 기기 사용을 위해선 이동통신사인 T모바일에 월 24달러의 데이터 이용료를 내야 한다. 휴메인은 오는 16일부터 주문받을 예정이다.

휴매인은 애플 디자이너 출신인 임란 초드리와 베사니 본조르노 부부가 2018년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지난 3월 마이크로소프트와 LG 등으로부터 1억달러(약 1310억원)를 투자받았다. SK네트웍스와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마크 베니오프 세일즈포스 CEO 등도 투자했다. 초드리 CEO는 정보기술(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와의 인터뷰에서 “2007년 첫 번째 아이폰 등장 후 스마트폰은 16년째 정체돼 있다”며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AI 제품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핸즈프리·웨어러블’ 기기로 진화
스마트폰 자리를 노리는 폼팩터의 공통점은 핸즈프리 방식이며, AI 기능을 갖췄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AI 핀처럼 옷에 부착하는 것 외에 안경 혹은 고글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 형태로 나오고 있다. 메타의 ‘레이밴 스마트 글라스’가 대표적이다. 안경 양옆에 카메라가 장착돼 있어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메타 AI’가 적용돼 음성명령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고, 이미지 검색도 할 수 있다.

아마존 등 다른 업체도 스마트 글라스를 내놓고 있다. 구글은 최근 스마트 글라스 개발 프로젝트를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과 메타는 고글 형태의 제품을 개발했다. 애플의 ‘비전 프로’와 메타의 ‘퀘스트3’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모두 구현하는 MR 기기다. 이 기기를 통해 컴퓨터 작업과 게임은 물론 다른 사람과의 소통도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이 밖에 올트먼은 최근 아이폰을 디자인한 조니 아이브,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과 손잡고 ‘AI의 아이폰’ 개발에 나서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새 폼팩터는 스마트폰보다 높은 휴대성, 편의성, 지속성 등 다양한 조건을 두루 만족시켜야 한다”며 “당분간 주도권 경쟁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